본문 바로가기
영화 책 음악

영화읽기: 지구<the Earth>

by 강언 2008. 11. 28.

신앙의 눈으로 영화읽기: 《지구 Earth


구속받은 자로 지구에서 산다는 것의 의미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것은 리얼입니다   


"
지구 온난화"는 우리에게 익숙한 용어이다. 하지만 이 말이 우리에게 주는 의미는 구체적이지 않다. 구체적이지 않기에 그 실상을 알기 어렵다. 실상을 알지 못한다면 그에 대한 책임도 인식하기 어렵다. 그렇기 때문에 "지구 온난화"에 대한 일반적인 경고는 강력한 힘을 가지지 못한다.

영화 "지구"는 아름다운 지구의 모습을 북극에서부터 남극에 이르기까지 보여준다. 아름다운 지구의 모습을 찬미하는 것처럼 시작되는 이 영화는 지금 지구에서 일어나고 있는 "불편한 진실"을 생생하게 보여 준다. 그 이야기의 시작은 북극곰 가족에 대한 것이다. 겨울잠에서 깨어난 아빠 북극곰은 겨울동안 태어난 새끼들을 위해 먹을 것을 구하러 떠난다. 겨우내 새끼들에게 젖을 먹이느라 체중이 절반으로 줄어든 엄마곰과 새끼곰들을 생각하며 열심히 먹이를 찾지만, 아빠 곰이 발 디디고 있을 곳은 점점 사라져 간다. 발을 디딜 얼음 자체가 녹고 있기 때문이다. 그 결과 먹이를 구하기도 전에 아빠 곰은 물에 떨어져 버리곤 한다. 지금 이것이 "지구 온난화"가 가져 올 비참한 결과의 실체이다. 실체를 북극곰 가족이 벌이는 사투를 통해서 보여주는 것이다. 그러므로 "야생 리얼 버라이어티"는 이 영화에 가장 적합한 말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죄를 고백합니다  

영화 속에는 북극에서부터 남하하면서 보여주는 지구의 모습에는 자연의 모습이 그대로 담겨져 있다. 약육강식의 드라마가 매일매일 펼쳐지고, 4계절의 변화가 있고, 동식물들이 질서 있고 조화롭게 자라나는 모습도 보여 준다. 이토록 아름답고 조화로운 지구에 심각한 문제가 있다. 물이 부족하고 지구 전체 면적의 1/3을 차지하는 사막은 점차 늘어가고 있으며 바닷 속 생명의 근원이 되는 플랑크톤도 점차 사라져 가고 있는 것이다. 질서 있고 조화로우며 아름다운 모습을 드러내는 이 지구에 무슨 일이 벌어난 것인가? 왜 아프리카의 코끼리 떼들은 수천Km를 행진해야 하며, 아프리카의 야생동물들이 물과 먹을 것이 없어서 죽어가야 하는가? 왜 흑등고래는 적도에서부터 남극해까지 이동해야만 하는 것인가?

이 모든 일의 원인은 지구 온난화 때문이다. 하지만 지구온난화는 결과이지 근본적인 원인은 아니다. 지구온난화를 일으킨 주체가 바로 근본적인 원인이다. 그 주체가 누구인가? 바로 인간이다. 정확하게는 죄인된 인간 때문이다아담의 때부터 땅은 인간의 죄로 인해 저주를 받은 것처럼, 지구와 지구의 모든 동식물은 인간의 죄악으로 인해 고통 받고 있는 것이다.

 

구속 받은 자의 의식있는 행동이 필요합니다

우리는 알지 못했다. 남극해까지 내려간 흑등고래에서 다시 북극곰의 장면으로 돌아오면, 먹이를 구하지 못한 북극곰은 그새 체중이 절반으로 줄어 있다는 것을. 북극곰의 삶을 지탱하게 하는 얼음이 흔들리고 있고 깨어져 버리고 있으며 먹이를 구할 틈도 없이 물 속에 잠기게 되고, 바다코끼리들과의 사투를 벌여 한 마리라도 잡으려 하나 상처만 입고 돌아설 뿐이라는 사실을. 우리가 매일 아무 생각 없이 과다하게 사용하고 있는 에너지들이 북극금의 목숨을 위협하는 행위인 것을. 우리의 편의를 위한 낭비가 지구를 함께 살아가고 있는 동물들에게 생존을 위협하는 행위라는 것을 알지 못했다.

하지만 이 영화가 말해 주지 않지만 우리가 진정으로 모르고 있는 것이 있었다. 그것은 '구속받은 사람들이 이 피조세계를 향해 어떤 태도를 가지고 살아야 하는가?'이다. 피조물들은 구속 받은 자의 출현을 고대하고 있는데도, 정작 구속받은 자들은 별다른 의식 없이 살아가고 있었던 것이다. 하지만 이제는 더 이상 그럴 수 없다. 지구온난화 문제는 해결해야 할 문제이면서 시기를 놓칠 수 없는 일이기 때문이다. 나의 이익을 위해 공동체 전체에 해를 끼치는 죄악을 벗어버리고 새사람에 합당한 삶을 살아야 할 때가 '바로 지금'이다. 그리고 구체적인 실천으로 우리의 죄악을 끊어야 한다. 그러므로 영화의 마지막 대사는 우리에게 주어진 엄위한 명령이다.


Find out what you can do.

(지구를 위해) 할 수 있는 일을 찾으십시오!!  

사용자 삽입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