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화 책 음악

우리 생애 최고의 순간

by 강언 2008. 3. 4.
기독교 세계관으로 영화보기


모든 이에게 빛이 되는 생애의 순간(“우리 생애 최고의 순간”을 보고)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인생은 제한된 시간으로 구성된다. 제한된 인생은 일상의 연속과 반복이다. 우리는 우리의 일생이 의미 있고, 가치 있는 시간이 되기를 바라지만 살아온 날들의 더해질수록 알게 되는 것이 있다. 그것이 쉽지 않음을. 우리네 삶의 여정은 무의미한 시간들이 연속극처럼 반복될 때가 더 많다는 것을.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평생 잊을 수 없는 최고의 순간은 찾아오기 마련이다. 소설가 이영도가 『드라곤 라자』에서 말한 “마법의 가을”처럼 우리 인생을 새롭게 하는 최고의 순간이 찾아오곤 한다. 누구에게나 찾아오는 것은 아니지만 그 순간을 경험한 사람들이 있기에 우리는 그 사실을 알게 된다.

  
   그 최고의 순간이 우연히 찾아오기도 한다. 하지만 사람들에게 진정 영향을 주고 감동을 주는 것은 우연이나 행운으로 찾아오지 않는다. 그것은 눈물과 땀, 희생과 사랑이 뒤범벅되어 찾아오는 것이다. 영화 “우리 생애 최고의 순간”은 그 최고의 순간이 무엇으로 구성되어 있는지 우리에게 알려주는 영화이다.

   이 영화는 2004년 아테네올림픽 여자핸드볼의 결승전의 감동을 재구성한 영화이다. 실화를 바탕으로 했으나 등장인물들의 삶의 이야기는 영화에 맞게 다시 구성한 것이다. 서울올림픽과 바르셀로나올림픽 이후 점차 밀리기 시작한 여자핸드볼은 2000년 시드니올림픽 때는 메달도 받지 못하는 상황에 이르렀다. 그리고 아테네올림픽에서는 본선 진출도 겨우 턱걸이로 한 상황이었다. 이런 모든 악조건 속에서 이뤄낸 결승 진출이고, 은메달이었다. 5개의 실업팀의 한국과 1035개의 실업팀을 보유한 덴마크와의 경기는 누가 보아도 덴마크의 확실한 우세였다. 결승 진출에 감사하며 우승은 포기한 채 경기에 들어섰다고 하여도 누구 하나 감히 비난하기 어려운 상황이었다.


    이 영화를 만든 임순례 감독은 결승 경기 전 미숙이 남편에게 하는 말을 통해서 관객들에게 영화의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다. 사업 실패와 빚에 쫓겨 자살을 선택한 남편이나 덴마크를 상대로 결승전을 앞두고 있는 미숙의 상태나 희망이 없기는 마찬가지였다. 희망이 없는 인생의 한 지점에서 포기를 선택한 남편에게 아내 미숙은 다음과 같이 말을 한다.

“나 끝까지 포기하지 않을 거야. 그러니까 당신도 포기하지 마.”


  이 영화에는 삶의 문제들로만 판단한다면 포기하고 절망하는 것이 마땅해 보이는 사람들로 가득하다. 대표팀 감독대행으로 돌아왔으나 지도력 미숙과 이혼 경력으로 인해 선수로 강등된 혜경, 불임의 정란, 생활고에 허덕이는 미숙 등 이들의 이야기는 희망적이지 않다. 그러나 이 여인들은 서로의 아픔을 보듬어 주며 서로를 감싸 주고 함께 일어서도록 서로를 돕는다. 그리고 함께 땀 흘리며 눈물 흘리며 이를 악물고 목표를 향해 나아간다.

   생애 최고의 순간은 이렇게 완성되어 갔다. 그녀들의 생애 최고의 순간은 그녀들만의 것이 아니었다. 그 순간을 함께 바라 본 모든 사람들에게 감동을 주었고, 결코 포기하지 않는 최선이 무엇인지 알게 해 주었다.

   우리에게도 최고의 순간이 한 번은 우리 생애에 있을 것이다. 그 순간이 나와 나의 이익을 함께 나누는 사람들에게만 기쁜 순간이기보다 우리를 아는 모든 사람들에게 깊은 감명을 주는 순간이 되기를 소망한다. 예수 그리스도 그 분께서 보이신 삶의 모습이 모든 믿는 자의 마음에 지금도 깊은 빛으로 머물고 있듯이 우리의 삶도 이 세상의 빛으로 비취길 기도한다. 우리 생애 최고의 순간이 그리스도께서 보이신 빛에 잇닿아 있어 우리의 희생과 수고로 많은 이들의 가슴에 그리스도가 머물기를 소망하는 것이다. 생애 최고의 순간은 그렇게 이루어져 우리 가운데 함께 하기 때문이다.

ps. 김혜경역할을 담당한 김정은은 기독교신자는 아니지만 이 영화를 찍는 도중 당한 부상을 이겨내기 위해 대본 표지에 다음과 같은 말을 적어놓았다고 한다.

“두려워 말라 내가 너와 함께 함이니라 나는 네 하나님이 됨이니라..내가 너를 굳세게 하리라.. 참으로 너를 도와주리라..”(이사야서 41장 10절).

생애 최고의 순간은 하나님의 도우심이 필요하다는 것을 인정하지 않을 수 없다. 그녀의 대본이 우리에게 시사해 주는 점이 바로 그것이다. [참고: 씨네21. 2008년 1월 17일자]

사용자 삽입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