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6/043

하나님의 선한 손(느헤미야 2:1-10) 하나님의 선한 손 제가 3주 전 목요일 새벽에 느헤미야 1장 말씀을 나누었습니다. 느헤미야서는 공동체를 위해서 어떻게 기도해야 하는지 알려주는 좋은 본문일뿐만 우리가 하나님 앞에서 어떻게 기도해야 하는지 알려 주는 본문입니다. 3주 전 나눈 말씀에서, 느헤미야는 예루살렘 성이 무너졌다는 소식에 울면서 하나님께 기도했다는 것을 말씀 드렸습니다. 그리고 느헤미야의 기도는 그저 나의 소원을 들어달라고 무작정 메달리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약속에 근거해서, 성경에 기록된 말씀에 근거해서 하나님께 기도하였습니다. 하나님께서 스스로 세운 약속을 신실히 지키는 분임을 너무도 잘 알고 있기 때문에 약속에 근거해서 기도하는 것입니다. 하나님을 잘 알고 있기에, 하나님에 대한 지식이 인격적인 만남 가운데 형성되어 있기 때.. 2016. 4. 26.
공동체를 위한 기도(느헤미야 1장) 공동체를 위한 기도느헤미야 1장 느헤미야는 교회 공동체에서 지도자로 세워진 사람들이 어떻게 행동하고 어떻게 기도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알려주는데 매우 적합한 본문입니다. 느헤미야는 포로기 시절 이스라엘의 민족적 지도자였습니다. 페르시아의 지배를 받고 있던 이스라엘은 국가로서의 모습은 찾아보기 어렵고 민족적인 정체성이 강하게 남아 있었습니다. 그 중에서 느헤미야는 왕궁에서 일하는 사람이었습니다. 이스라엘 사람들 중에 페르시아 왕궁에서 인정받는 매우 소수의 사람이었습니다. 사회적 신분이나 생활의 안정성이 그 어떤 이스라엘 사람들보다 더 보장된 사람이었습니다. 페르시아왕 아닥사스다 왕 제 20년에 기슬르월, 우리로 치면 12월에 느헤미야의 형제중 한 사람인 하나니와 몇 몇 이스라엘 사람들이 느헤미야에게 말을 건.. 2016. 4. 8.
Let It Be 누가복음 1장 26절-38절 Let it be누가복음 1:26-38 Intro한국 사람들이 가장 좋아하는 팝송 1,2는 모두 동일한 밴드의 노래입니다. 바로 비틀즈의 예스터데이와 렛잇비입니다. 팝송에 대해서 잘 모르는 사람이라도 한 번쯤은 들어보고 제목을 알 수 있는 노래가 비틀즈의 이 두 노래입니다. 오늘 설교제목이 왜 비틀즈의 노래 제목과 같은 “렛잇비”인지 의아해하시는 분들이 계실 수도 있습니다. 렛잇비를 작사 작곡한 비틀즈의 폴 메카트니가 의도한 것은 아니지만 이 노래는 아주 많은 부분 오늘 우리가 읽은 성경 말씀과 연결되어 있습니다. 14세의 나이에 어머니가 돌아가신 폴 매카트니는 20대의 어느날 꿈 속에서 어머니를 만나게 됩니다. 너무나도 그리던 어머니를 꿈에서 만난 폴 메카트니는 어머니가 정확히 무슨 말씀을 하셨는지는 .. 2016. 4.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