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의 발견

연기가 아닌 연기를 해야 할 때, "꽃보다 청춘 -아프리카 편"을 보다가

by 강언 2016. 3. 19.

가장 바라는 일이었지만, 절대 이루어질 수 없어서 상상조차 못 해본 일을 연기하게 되었을 때 어떻게 해야 할까?


이곳에서 즐겨 보내는 거의 유일한 TV 프로그램이 있다면 "꽃보다 청춘"이다. 아이슬랜드 편을 보다가 시험 때문에 끝까지 못 보고 중단했는데, 두 번째 컴스가 끝난 후 아프리카 편을 보았다. 


"최택"으로 연기했던 박보검이 처음 "응답하라 1988" 오디션에서 해야 했던 연기는 "응답하라 1994"에서 칠봉이가 재혼하는 엄마에게 전화로 축하하는 장면이었다. 박보검은 그 연기를 하면서 울먹이다가 이내 울어 버렸다. 칠봉이가 운 것보다 더 서럽게 울어 버렸다. 


박보검은 제작진에게 초등학교 4학년 때 실제로 어머니가 돌아가셨다고 말했다. 어쩌면 박보검에게 어머니와의 통화는 평생 꿈꾸어온 일일 수 있다. 하지만 할 수 없는 일이었다. 엄마와 얘기하고 싶고 전화로라도 목소리를 듣고 싶지만 불가능한 일을 연기로 해야 했을 때, 그 순간 더 이상 연기가 아니라 진심으로 엄마가 보고 싶었을 것이다. 



그리고 박보검은 실제로 "응답하라 1988"에서 어머니가 일찍 돌아가신 "최택"으로 연기를 해야했다. 연기지만 연기가 아닌 상황을 감당해야 했다. 돌아가신 어머니를 생각하며 살지만 항상 슬픔을 머금고 살 수는 없는데, 연기하는 동안 더욱 더 자기 자신에게 어머니를 일찍 잃은 사람의 모습이 나타나게 해야 했다. 자신의 실제 상황과 동일하기 때문에 연기하기 더 쉬울 수도 있지만, 더 힘들 수도 있다. 본인에게 있는 상처를 연기하면서 더욱 더 스스로에게 부각시켜야 하기 때문이다. 


다른 한 편으로는, 다른 어떤 사람들보다 상처 입은 사람들의 마음을 잘 알 수 있고, 그 마음을 연기로 표현할 수 있을 것이다. 그가 평소에 즐겨 하는 말처럼, "감사하다"는 마음으로 받아들인다면 자신이 겪은 아픔 때문에 더 많은 사람들을 따뜻하게 품어줄 수 있을 것이다. 그래서 정말 "감사하다"고 외칠 수 있을 것이다.


그가 외치는 "감사하다"는 말이 그래서 더 감사하고 따뜻하게 느껴진다. "감사하다"고 외치면 감사한 일들이 더 많이 이루어질 것을 믿는다. 그가 믿고 있는 것처럼.